GS25, 대한민국-베트남 수출입 플랫폼 된다
GS25, 대한민국-베트남 수출입 플랫폼 된다
  • tvm300
  • 승인 2018.04.2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25가 대한민국과 베트남의 우수 상품을 수출입 하는 플랫폼이 될 전망이다.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GS25는 지난 19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현지 1백여 개 협력업체 임직원을 초청해 함께 소통하고 GS25 입점에 대해 상담을 진행하는 파트너스 데이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종수 GS리테일 가공식품 부문장을 비롯한 대한민국 GS25 MD들과 합작법인(손킴그룹+GS리테일) ‘GS25 베트남’의 홍짱 CEO, 윤주영 COO(Chief Operating Officer), 베트남 MD 등 베트남 사업 관련 임직원이 참석해 협력업체와 열띤 입점 상담을 진행했다.

베트남 현지 협력업체들은 12,600여 개의 점포를 보유한 대한민국 GS25를 비롯해 베트남 GS25에 자신들의 상품을 입점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고, GS25 임직원들은 적극적으로 수출입 상담을 진행했다.

베트남 협력업체들 사이에서는 3월 대한민국 GS25가 베트남에서 들여와 판매했던 용기면 쌀국수 포띠뽀가 10일만에 20만개가 모두 판매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현지 상품이 대한민국에서도 인기리에 판매될 수 있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GS25는 베트남 업체들의 우수한 상품을 발굴해 수출길을 열어주는 동시에 국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이번 파트너스 데이를 진행하게 된 것이다.

GS25는 이번 파트너스 데이를 시작으로 베트남 협력업체의 상품을 국내로 들여오는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향후에는 대한민국 중소기업의 우수한 상품이 베트남 GS25를 비롯해 다양한 유통망에서 판매될 수 있도록 판로를 개척하는데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현재 베트남 GS25는 국내 7개 협력업체와 개발한 20여 종의 유어스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협력업체의 판로를 개척해 나가고 있으며, 향후 점포가 늘어가는 만큼 보다 많은 국내 협력업체의 PB상품이 베트남에서 판매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GS25는 베트남 외에도 현재 (대만)세븐일레븐, 필리핀, 홍콩, 싱가폴 등 5개국에 20여 종의 PB상품을 수출함으로써 협력업체의 판로를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올해 안에 미국, 캐나다, 말레이시아 등 10개국까지 넓혀 나갈 계획이다.

김종수 GS리테일 가공식품 부문장은 “베트남에 진출한 GS25가 대한민국과 베트남 업체들의 수출입 창구로서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협력 업체들의 판로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베트남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국가로 PB브랜드 유어스 상품을 수출함으로써 중소 협력 업체의 판로를 획기적으로 넓혀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베트남 대한민국 PB상품 열풍! 중소기업 판로개척으로 WIN-WIN

베트남 GS25에서 가장 핫한 가공식품 중 하나가 GS25의 PB상품인 스티키몬스터랩이다.

상품 용기 자체가 캐릭터화 된 음료인 스티키몬스터랩은 기존 베트남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었던 차별화된 상품이다.

베트남 고객들은 귀여운 캐릭터 모양의 음료에 큰 관심을 보였고, 이 관심은 구매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스티키몬스터랩 음료는 오픈 당일 한 점포에서 800여 개 이상이 판매된 상품으로 당일 가장 많이 판매된 가공식품 중 하나로 기록됐다.

또한 베트남 GS25에서 매출액 기준 단품 판매 베스트10에 스티키몬스터랩(SML) 음료수가 3개나 이름을 올리고 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외에도 GS25의 PB상품인 오모리 김치찌개 시리즈(컵, 면), 하늘가득 포도/사과 주스, 버터갈릭팝콘 등이 베트남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각 카테고리에서 1, 2위를 다투고 있다.

GS25는 아직은 5개 점포지만 점포 수가 늘어감에 따라 중소 협력업체와 함께 만든 PB상품 판매가 지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중소 협력업체의 판로 개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베트남 GS25 단품 판매 베스트10 (매출액 기준)

순위 상품명

1 떡볶이
2 SML딸기바나나
3 SML포도모히또
4 한국비빔밥
5 SML코코넛밀크
6 커피
7 군만두
8 스티키라이스
9 타이거맥주
10 딸기 신또

*기간 : 2018년 1월 19일~4월 20일 / 베트남 GS25 매출액 기준

◇올해 안에 호치민 시 위주 30개 오픈, 10년 내 2천개까지 늘린다

베트남 GS25는 현재 호치민 다운타운에 5호점까지 오픈했다.

GS25는 올해 안에 30개 점포를 호치민 시 위주로 오픈하면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인 후 향후 2년 내 하노이 등으로 진출하면서 베트남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베트남 전국 확대를 통해 GS25는 향후 10년 내 2천개까지 점포를 늘려나갈 계획이며, 베트남에서 점포를 확대함과 동시에 캄보디아, 중국 등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진출도 지속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김혜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