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다양성 증진 위한 '문화콘텐츠 공모전' 개최
문화다양성 증진 위한 '문화콘텐츠 공모전' 개최
  • 최미연
  • 승인 2019.01.11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가 함께할 때 행복하고 따뜻하다는 메시지를 전달
오는 25일까지 응모 가능

문화다양성의 가치에 대한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양한 문화와 삶의 방식에 대한 국민 수용도를 제고하기 위해 '2019 문화콘텐츠 공모전'이 개최된다.

이 공모전은 문화체육관광부(도종환 장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박종관 위원장)가 주관하는 공모로 오는 25일(금) 오후 4시까지 지원하면 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유네스코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협약」과 국내 이행법인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이행을 위한 문화다양성 증진 및 가치 확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화다양성의 관점에서 문화자원을 새롭게 발굴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의 소통과 이해의 깊이가 한층 심화되기를 희망하며 『문화다양성 증진과 가치 확산 문화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를 주관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참신한 아이디어와 재능을 가진 창작자 및 제작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촉구했다.

공모전 소재는 국내, 외 전통적‧역사적‧상징적 등 문화적 소재 활용 및 상호소통‧편견 해소 등 가치 스토리 전개 혹은 인종, 성별, 나이, 직업, 계층, 언어, 거주환경, 소속집단, 지향하는 가치 등의 차이로부터 발생될 수 있는 각각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내용이면 된다. 또한, 서로의 문화기본권을 존중하고 쌍방향 또는 다방향 문화 소통을 통한 화합과 편견해소를 담은 콘텐츠면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다. 

문화다양성 증진과 가치 확산을 위한 문화콘텐츠 공모전이 열렸다.

영상, 웹툰, 음악 등 문화콘텐츠 제작 및 배포 가능한 3개 분야에 참가할 수 있으며, 참여 가능 대상은 기획력과 창작능력을 갖춘 스토리 창작자 및 제작자(개인 및 팀)다. 

콘텐츠 제작기반 보유 또는 제작 경력자(팀)을 우대하며 총9개 팀을 선발한다. 콘텐츠 제작지원은 스토리 작품 선정 공모를 통해 선정될 프로젝트에 해당되며 공고일부터 약 2개월간 콘텐츠를 제작해 완성작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에 지원한 팀(또는 개인) 중 시나리오 1차 선정팀에게는 100만원 내외 콘텐츠 제작지원비 지급된다. 단, 지원금 지급 시 제세공과금 은 제외되며, 지원금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모두 갖추어야 수령 가능하다. 서류 제출 요청 후 15일 이내 미제출 시 수령이 불가하다.

더불어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및 콘텐츠 전문가의 멘토링과 교육 등을 지원받는다. 지원을 받아 제작되고 최종으로 선발된 9개 작품은 총 2,400만원 규모로 상금이 차등 지급될 예정이다. 

평가 후 완성결과물 수준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적합한 작품이 없음 경우 시상규모가 조정될 수 있으며 창작 결과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다양성아카이브 등 온라인 채널(SNS) 등 홍보 지원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거나 지원을 희망하면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누리집(www.arko.or.kr)에 방문하면 된다.  마감일에는 동시접속으로 인한 접수 지연이나 첨부파일 누락 등 오류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여유있게 미리 접수가 요망된다. 

이번 공모를 통해 우리 사회 내 다양한 주체의 문화기본권을 함양하고, 새로운 변화의 동력과 창조력이 되는 소수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하는 긍정적 변화를 꾀하고 있다. 또한, 상대방 문화를 존중하고 차별하지 않으며 모두가 함께할 때 행복하고 따뜻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소소하지만 가볍지 않고, 울림 있는 메시지로 "사람이 있는 문화"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는 '문화콘텐츠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독려했다. 

기타 이번 공모전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김영태 차장 (061-900-2234, kcdm@arko.or.kr)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